▲ 그레이코, 인체공학 성능 인증 획득 산업용 에어 스프레이 건 개발유체 취급 장비의 선도적 제조업체인 그레이코(Graco)가 인체공학 성능 인증을 획득한 유일한 산업용 에어 스프레이 건인 Stellair ACE 및 Stellair™를 출시했다. 미국인체공학기관(United States Ergonomics)의 고급 테스트로 수동 압력 공급 스프레이 건이 피로 가능성을 줄여 산업 도장공의 생산성을 높인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그레이코의 산업부 북미 영업 및 글로벌 제품 관리 담당 부사장인 피터 린더는 “도장은 정말 힘든 작업”이라고 말했다. 그는 공장의 도장 스프레이 부스에서 교대 근무를 했기 때문에 산업 도장공의 요구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는 임원 중 한 명이다.
린더는 “하루 일과가 끝나면 특히 어깨가 아팠고, 이 경험을 통해 도장공의 웰빙을 증진하고 도장 작업을 더 쉽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도장공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스프레이 건 제품군을 옹호할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고 회상했다.
이전의 스프레이 건 설계에서도 인체공학을 고려했지만, 그레이코는 글로벌 인체공학 컨설팅 서비스 및 제품 테스트 회사인 미국인체공학기관을 참여시키는 지속적 개선의 중요성을 인식했다. 이 협업으로 인체공학 성능을 인증받은 업계 최초 도장 스프레이 건이 탄생했다.
스텔레어 에이스의 무게는 209g으로, 내구성이 뛰어난 탄소 강화 폴리머 구조 덕분에 다른 수동 압력 공급 스프레이 건보다 최대 50% 가볍다. 스텔레어 에이스는 동급의 산업용 에어 스프레이 건보다 근육 사용이 최대 25% 줄어든다.
스텔레어는 알루미늄 메탈 구조로 제작되어 무게가 410g(14.46온스)에 불과해 산업용 스프레이 건 중 가장 가벼운 제품이다. 유사한 에어 스프레이 건에 비해 스텔레어는 근육 사용을 최대 18%까지 줄여준다.
새로운 스프레이 건 설계에 고려된 인체공학적 개선 사항은 줄어든 무게만이 아니다. 그레이코 엔지니어들은 손의 압력점을 최소화하고 전반적인 건의 균형을 개선하며 호스 유연성을 향상하는 데에도 집중했다. 또한 미국인체공학기관의 연구와 테스트를 통해 개선 사항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었다.
미국인체공학기관은 설계 분석 및 최적화, 설계 검토 및 테스트, 인체공학 평가라는 세 가지 중요한 단계에서 수동 에어 스프레이 건의 인체공학을 연구하고 평가했다. 각 단계에 산업 현장에서 일하는 전문 도장공이 참여했다.
미국인체공학기관의 대표인 CPE 케빈 코스텔로는 “도장공들은 새로운 그레이코 도장 스프레이의 무게, 핸드핏, 촉감, 균형감, 트리거 제어력 및 조절 기능에 대해 일관되게 우수한 평가를 내렸다”며 “인체공학 성능 인증에 있어 고객의 피드백은 매우 중요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생산 도장 공장 애플리케이션의 현장 시험이 공식 인증 요구 사항을 충족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